최근 자동차를 구매했던 저의 경험입니다.
저는 물건을 구매할 때 엄청난 시간을 들여 물건에 대해 알아보고 고민하고 구매하는 편입니다.
그 당시 사용하던 차량이 여기저기 잔고장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차량 구매할 때 아래의 조건을 설정하고 차량에 대해 약 6개월간 고민했습니다.
1. 통풍시트
- 기존 유지하던 차량이 통풍시트가 없어서 이에 대한 갈망이 있었고, 더위를 많이 타기 때문이었음
→ 시장 조사 결과 대부분 차량이 중간 옵션 트림을 선택해야만 통풍시트가 장착되어있음
2. 유지비
- 연비 및 수리비
→ 연비는 디젤이 좋으나, 수리비 발생 측면에서는 가솔린(휘발유)이 유리함(디젤 차량의 경우 고장 시 비용이 많이 발생)
- 배기량(CC)에 따른 세금 고려
→ 기존 2000cc의 차량을 이용하였으나, 연비 위주의 부드럽게 운전하는 주행 스타일이기 때문에 연간 약 20만 원의 비용 절약을 하고자 1600cc의 차량 선택 (아낀 돈으로 고기나 더 사 먹으려고 합니다 ^^)
* 하단의 표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연납 할인 10% 적용 예시입니다)
3. 10년 동안 후회하지 않을 것
- 가장 개인 편차가 심한 부분이지만, 저 같은 경우는 중고보다는 신품을 구매를 선호합니다. 유지 관리를 잘하고 장기간 사용하는 편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필요한 옵션을 선택한 후 신차를 구매하였습니다.
* 차량을 처음 구매하시는 운전 초보자분들은 가급적이면 안전 관련 옵션(전방 충돌 방지 시스템, 사각지대 경보시스템 등)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위의 3가지 조건을 고려한 후 제가 선택한 차량은 두두둥~
기아의 "더 뉴 니로 하이브리드"였습니다.
https://www.kia.com/kr/vehicles/niro/features.html
기아 니로 특징 - 세상에 없던 SUV의 시작, THE SMART SUV NIRO | 기아자동차 공식 사이트
기아자동차 니로 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세상에 없던 SUV의 시작, THE SMART SUV 기아 니로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kia.com
해당 시점 구매 시 세금 혜택을 포함한 약 200만 원 상당의 금액을 할인을 받아 구매하였고 구입한 지 5개월이 지난 현재 약 12,000KM 주행을 했습니다. 이에 따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을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비
- 더 뉴 니로 하이브리드의 공인연비는 19.5로 홈페이지상 표시됩니다만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차량관리 어플상에 나타나는 저의 평균 연비는 23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 : 마카롱, 현 : 마이클이라는 어플입니다.)
2. 취등록세 감면
-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긴 하나, 올해 기준 90만 원 내년에는 약 40만 원대로 감면 혜택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구매할 기준 당시 계약 후 개별소비세가 한시적 인하와 맞물려 약 200만 원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3. 주차요금할인, 혼합통행료 면제
- 공영 주차장 기준 50%의 주차요금이 할인이 됩니다. 또한 지하철 환승 주차장의 경우 80% 할인(서울시 기준), 혼합통행료 면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정숙성
- 전기모터로 차량이 이동하면 매우 조용하므로 보행자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서는 차가 오는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래도 가급적 클락션은 안 누르는 것이..)
- 주변인들 말로는 우주선 소리 같다고 듣기 좋다고 합니다.(저도 사실 맘에듭니다..)
단점으로는
1. 비싼 수리비
- 사이트에서 주로 언급되는 부분이나, 차량 구매할 때 초기 신차 구매한 고객에 한해 전기계통 부분의 문제는 평생 워런티가 된다고 들었습니다. (뉴스 기사에서 차량 불량 문제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긴 하나.. 약 5대의 본인 소유 및 가족 차량을 운행해본 경험상 차가 그리 쉽사리 망가지는 물건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2. 저속에서 고속으로 전환될 때 엔진 개입에 따른 이질감
- 이 부분 때문에 구매 시 많은 고민을 하였으나, 이를 상쇄하는 요소(연비, 다양한 혜택 등)로 인해 저는 단점보다 장점이 많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실 주행 시 거슬리긴 하지만, 금방 익숙해지는 사안 같습니다.(기술적 오류는 아니니깐요)
오늘은 이렇게 차량 구매했던 저의 경험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본인이 소비 가능한 금액에 따라 구매 가능한 차량은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금액적인 면에서는 크게 언급하지 않았습니다만, 근래에 차량 구매와 관련 주변 지인들이 추천에 의해서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차량 구매를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 비싼 희귀동전 연도, 희귀동전 거래소 (0) | 2021.06.19 |
---|
댓글